을 것이라고 믿고 그 대안으로서의 무조음악을 기법적으로 보완해야할 부분이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리하여 쇤베르크는 12개의 반음에 기초하여 음악을 조직하는 방법을 고안하였고, 그 기법은 작품 전체에 일관된 구조적 기초를 만들 수 있는 방법으로 일련의 음고와 음정을 조절하고 통제하여 작품
[시대] 1900년~현재
들어가며...
20세기 초 부터는 새로운 감각의 음악이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제1차 세계대전 이후로는 급속한 과학문명의 발달로 음악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미술에서 영향을 받아 색채 감각을 음악에 표현한 인상주의 음악, 지금까지의 음악질서를 무시한 12음기법,
Ⅰ.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시
김기림의 모더니즘 시론은 이른바 ‘기교주의 논쟁’을 통해 한국 현대시론의 이론적 발전에 적잖은 기여를 남긴다. 기교주의 논쟁이라 함은 1935년 카프가 해산되는 시기를 즈음하여 김기림과 임화, 박용철 삼자 간에 벌어진 시 일반에 관한 논쟁을 말한다. 이는 시
음악(독. Neue Musik, 라. Musica nova, 동시대음악 Contemporary Music, 현대음악 Modern Music, 전위음악 Anant-grade)의 시대이다. 새로운 음악이란 말은 르네상스, 바로크, 고전주의, 낭만주의 등 시대가 바뀌면서 과거에도 사용되었다. 그러나 과거와의 단절이 이렇게 심했던 적은 없었는데, 이는 조성의 포기(쇤베르크)
양재점을 처음 차린 Charles F. Worth는 의상의 유행에 기여하였다. 과거에 스커트를 뻗치게 하기 위해 여러 개의 속치마를 겹쳐 입던 것을 크리노린에 의해 한 개의 속치마로 대치함으로써 훨씬 가볍고 더 넓게 되었다. 1860년대에는 스커트 도련의 둘레가 10야아드로 복식사상 최대로 확대된 스커트였다.
음으로써 추상을 탐험.
1911년 뮌헨에서 프란츠 마르크(Franz Marc), 아우구스트마케(August Macke)와 함께
아방가르드 모임인 ‘청기사파’를 결성. 2년 동안 이 그룹은 독일 표현주의 미술의
핵심적인 역할을 함.
1914년 제1차 세계대전의 발발로 칸딘스키는 독일을 떠나 모스크바로 망명. 모스크바에서
'고전적(claasical)'과 '고전(classic)'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클라시쿠스(classicus)에서 나온 말로서, 그 의미는 최상류 계급의 시민(후에는, 작가)을 뜻한다. 음악에서는, '고전적'이라는 말은 두 가지 다른 측면에서 사용된다. 사람들은 모든 음악을 'classical'과 'pop(대중적)'이라는 두 개의 매우 넓은 범주로 나
음악, 쇤베르크·베베른·베르크의 표현주의와 무조음악, 스트라빈스키의 원시주의 등의 다양한 음악이 등장하였다.
쇤베르크(Arnold Schoenberg)는 표현주의와 무조음악의 대표적인 작곡가로, 조성의 테두리에서 벗어나 반음계의 12음들을 동등한 가치로 조직적인 음정 구성 원리를 찾는 12음기법의 창시
쇤베르크 처럼 독창적이고 견고한 천재는 최근의 음악 사상에서도 보기 드문 일이다. 쇤베르크는 그 혁신적인 기법과 반 역사적인 사상에 의해 20세기의 음악에 일대 전환기를 가져 왔으며, 그 의 제자들인 알반 베르크라든가 베베른 등과 더불어 이른바 비인 12음 악파라고 일컬어지는 유파를 형성하였
쇤베르크 처럼 독창적이고 견고한 천재는 최근의 음악 사상에서도 보기 드문 일이다. 쇤베르크는 그 혁신적인 기법과 반 역사적인 사상에 의해 20세기의 음악에 일대 전환기를 가져 왔으며, 그 의 제자들인 알반 베르크라든가 베베른 등과 더불어 이른바 비인 12음 악파라고 일컬어지는 유파를 형성하였